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4-02-14

합천군 인구감소 현안에 지방소멸대응추진단 가동

 

지방소멸 위험지역인 합천군의 인구는 지난 1월말 기준으로 41,096명으로 올해안으로 41,000명대가 무너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합천군이 새롭게 지방소멸대응추진단을 구성하고 이에 대응해 나가기로 해 어떤 정책을 제시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인구를 늘리기 위해 타지역 거주자들의 주민등록을 옮겨오는 방식을 많이 활용했고 이에 따른 포상을 지급하며 합천군의 대표적인 인구늘리기 사업으로 활용되기도 했으나, 점차 한계속에 이에 따른 피로도가 높아져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면서, 합천군의 인구 감소는 계속 매년 1천여명 정도씩 줄어들어오고 있다.

지난 2022년 지방선거을 거처 들어선 민선8기에서도 지방소멸 대응을 제일 중요한 부분으로 제기하고 나섰고, 김윤철 군수의 1호 공약도 이에 맞춘 신혼부부·청년 주택 건설을 제시하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여기에 지방소멸대응기금까지 받으며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지만, 합천군의 고령화율은 1월말 기준 43.7%로 높아지며 사망자수는 늘어나고 있고, 신생아 수는 매년 줄어들며 한해 신생아가 100명 밑으로 떨어지면서, 자연감소로 인한 인구감소는 늘어나고 있다.

, 전출입을 통한 인구 유출의 경우에는 매년 전입과 전출의 수가 줄어들며 인구유동성이 떨어지고 있고, 전입보다 전출이 많아 빠져나가는 상황도 계속 이어지며 인구감소는 여전히 완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속에 합천군이 지난 130일 합천군청 소회의실에서 이선기 부군수(단장)를 주재로 지방소멸대응추진단 회의를 개최하며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회의는 그동안 합천군의 출생아수가 역대 최저치로 하락하고 자연감소가 매년 급증하는 등 날로 심각해지는 인구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고 밝혔으며, 인구정책 관련 주요사업 추진현황 보고와 추진단의 향후 추진계획, 인구유입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등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특히, 이를 통해 기존에 해왔던 주민등록 인구만을 늘리기 위한 정책 한계에 따라 새로운 인구 개념인 생활인구유입·정착을 위한 방안 마련도 시도하기로 했으며, 각 분야별 주요 추진과제를 발굴해 합천군, 인구 4만 지키기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인구 유입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기존의 인구정책 관련 담당은 미래전략과의 한 소관 부서가 있긴 했지만, 각 실과별로 개별적으로 인구정책 사업을 진행해오며 통합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왔다.

이번 지방소멸대응추진단 회의는 정기적인 운영과 함께 실무대책반을 운영해 분야별로 개별 추진해온 인구정책을 부서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종합관리한다는 계획이어서 통합적인 관리속에 적절한 대책 수립으로 이어질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선기 부군수는 인구문제는 전 부서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결해야 할 중차대한 과제다면서 모든 정책의 최종 목표를 인구문제에 중점을 두고 인구감소 위기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71af0750a0705ef8976ed915a599b855_1707975014_19.JPG 

  

배기남 기자(hchknews1@gmail.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